본문 바로가기
쏠쏠 정보

ESFJ 인싸 of 인싸? 성격 연예인 엣프제 특징 궁합

by editor_1 2024. 1. 3.

안녕하세요^^ 오늘 말씀드릴 유형은 ESFJ입니다! 인싸 중의 인싸라고 불리우는 유형인데요~ 다른 사교적 유형과는 어떤 차이점이 있으며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 등 ESFJ에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SFJ 특징

제가 친하게 지내며 좋아하는 유형에 속하는 ESFJ는 '사교적인 외교관'이라고도 불리우며 누구에게나 두루두루 사랑받는 유형입니다.

 

ESFJ는 배려심 많은 사교형이며 도덕적 기준을 미신이나 철학이 아니라 사회 질서와 법률안에서 찾는답니다. 또한 ESFJ만의 지혜로움과 지도력을 통해 존경과 우러름을 받는 특징을 가지고 있답니다^^ 

ESFJ의 의미하는 바는 아래와 같습니다.

E 외향적 성향

S 세부 사항, 현실에 관심

F 감정형으로 가치 판단의 기준이 감정

J 판단형으로 목적, 계획, 절차 중시

 

상대를 도움으로써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는 일이라면 발 벗고 나서서 협력하고자 합니다.

 

이미지를 누르면 확대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ESFJ 연애

ESFJ의 성향인 사람은 연인에게 도움이 되며, 필요로 하는 존재가 되기 위하여 부던히 애쓰는 타입입니다. 책임감이 강해 일뿐만 아니라 연애 안에서도 의무를 다하며, 그러한 행동들을 인정받고 싶은 욕구 또한 강합니다.

소유욕 또한 강하며 연인의 고민을 잘 들어주며, 챙겨주는 것을 좋아하여 연인의 가족까지도 챙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ESFJ 장점

분위기 메이커

어색한 분위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없지만 특히나 ESFJ는 어색한 분위기의 자리라면 누구보다 먼저 나서서 분위기를 이끌어가는 편입니다.
분위기 흐름 파악을 잘하며 어느정도 리더십도 있는 편이랍니다.

뛰어난 사교성

새로운 사람과 관계를 맺어가는 것을 좋아하며 같이 추억을 쌓는 것도 좋아합니다. 워낙에 사람을 좋아하는 성향으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에도 사람과 만나 수다를 떨며 스트레스 해소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강한 책임감

위에서도 ESFJ는 책임감이 강한 유형이라고 말씀 드렸죠? 자신의 의무를 다 하려 하는 사람들입니다. 하지만 이런 추진력이 때론 사회가,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바라는 기대감을 충족시키려는 모습에서 나오기도 한답니다. 때문에 이러한 부담으로 인해 힘들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SFJ 연예인

피오(블락비), 제이홉(BTS), 혜리(걸스데이), 려욱(슈퍼주니어), 규현(슈퍼주니어), 리사(블랙핑크), 박보검, 앤디(신화)

 

 

ESFJ 팩폭

관계 속에서 쉽게 상처

본인의 의견을 거절당하거나 지적되었을 경우 상처를 쉽게 받습니다. 그런 반면 사람을 좋아하며 관계성을 중시하다보니 상처받은 경우라도 상대를 배려한다고 의미로 싫은 내색 한 번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ㅠㅠ

감정 기복 심함

감정의 높낮이가 표정으로 드러나는 편이고, 걱정이 많으며 그로 인한 감정 기복이 심한 편입니다.

안정을 추구, 변화는 부담

변화를 부담스러워 하며 안정을 추구하는 유형으로 사람의 변화, 새로운 일이나 환경 등 자신의 주변 요소들이 바뀌면 부담을 많이 느낍니다.

 


ESFJ 특징을 살린 직업군

보건, 복지 : 치의사, 간호사, 물리치료사, 놀이치료사 등

비즈니스 : 홍보책임자, 중간관리자, CEO(경영컨설턴트) 등

 

기타 : 교사, 상담사, 운동 트레이너, 감독 등

 

누군가를 가르치거나 바른 길로 안내하는 직업은 ESFJ 특징에 적합합니다. 

 


스트레스 해소법! 주의사항

거절은 확실히! 

거절을 힘들어하는 성향을 이용해 본인의 이익을 챙기려는 사람이 꼭 있기 마련이죠.

내 주변의 모든 사람을 돕는다는 생각보다는 나의 진심을 알아보고 선의에 감사할 줄 아는 사람을 도울 수 있도록 거절하는 것도 연습이 필요합니다.

비판 = 성장의 밑거름

때론 비판에서 배울점도 있답니다. 상처를 털어내기 위한 본인만의 노하우를 찾아 마음의 평정을 되도록 빨리 되찾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갈등을 회피하며 자신의 그동안 쌓아온 신념을 비난하면 굉장히 상처받아 방어적인 태도를 취합니다. 비판을 나의 부족함을 채울 수 있는 힘으로 역이용하는 연습이 필요해요.

먼저 나 자신을 챙기자!

무엇이든 과유불급입니다. 과한 이타심은 스스로를 지치고 힘들게 만듭니다. 오히려 도마위 생선 꼴이 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합니다.

 

오늘은 외향적이면서 감성충만, 이타주의 ESFJ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사람이 MBTI와 똑같은 성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기에 나자신과 상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재미 혹은 참고용으로만 즐겨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