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쏠쏠 정보

딸배 뜻 딸배라고 불리는 이유? 딸배신고포상금?

by editor_1 2024. 1. 15.

불과 얼마 전과 비교해보면 배달 어플을 이용하는 분들이 정말 많이 늘었습니다. 저도 코로나 이후로 배달 어플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되었는데요. 그러면서 뉴스나 언론을 보면 "딸배"라는 말을 자주 보게 되었습니다. 

 

"딸배"라는 단어의 뜻을 설명하기 앞서 배달 어플을 말씀드리는 이유가 있겠죠~ 

딸배라는 말은 어감이 좋지 않고 생소하다보니 나쁜 단어인 것 같다. 라고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딸배의 뜻이 어떤 것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딸배란? 왜 딸배라고 불리는가?

딸배라는 단어를 간단히 설명드리면 오토바이 배달을 하는 기사를 지칭하는 단어입니다. 왠지 어감이 좋지 않은데요. 그 뜻도 그리 좋은 말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왜? 배달기사가 딸배라고 불리는 걸까요? 대부분 "배달   달배   딸배"로 바뀐거 아닌가? 라고 유추하는데요.

 

하지만 "택시 시택, 버스 스버"라고 부르지 않듯이 딸배는 어쩐지 어색하다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배달이라는 단어가 딸배라고 불리게 됐다고 생각될 수 있지만, 그 이외의 다른 어원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2. 딸배 어원1 : 오토바이 뒷편 배달통에서 유래

중국집하면 오토바이 뒤에 달린 배달통이 딱 떠오르는데요. 본래는 사람을 지징하는 것이 아닌 오토바이 뒤편에 달린 배달통을 "딸통"이라고 줄여서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에서 파생된 단어가 딸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3. 딸배 어원2 : 오토바이 CITY 100에서 유래

딸배의 또다른 어원도 살펴볼게요. 아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배달 오토바이 중의 최고봉이 시티100(CITY100) 오토바이었는데요. 해당 오토바이는 시동을 걸면 딸딸거리는 소리가 들리는게 특징이죠.

 

시티100이 배달 오토바이로 가장 많이 쓰였기에 배달용 오토바이를 딸딸이라고 불렀답니다. 딸딸이를 타고 배달을 한다는 의미로 줄여서 딸배라고 부르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4. 딸배 어원3 : 슬리퍼에서 유래

배달 기사 중에 슬리퍼를 신고 위험하게 오토바이를 모는 경우도 있습니다. 군대에선 슬리퍼를 신고 걸으면 '딱딱'하는 소리가 난다고 하여 슬리퍼를 딸딸이라고 부르곤 했는데요. 시간이 지나면서 딸딸이라는 단어가 운전기사를 부르는 말이 되면서 슬리퍼(딸딸이)를 신고 배달하는 사람을 딸배라고 불렀다고 보기도 합니다.



5. "딸배"라는 말이 자주 쓰이는 이유?

영화 청년경찰에서도 나왔듯, 경찰을 짭새라고 부르기도 하죠. 마찬가지로 배달하는 분들을 비하하는 말로 딸배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배달 서비스가 확장되면서 해당 업에 종사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러다보니 사건사고도 당연히 생기게 마련인데요. 난폭운전, 신호위반, 보복운전 등의 문제가 생기며 배달 기사를 얕잡아 "딸배"라고 부르게 된 것입니다.

 

분명 배달 기사 일을 하시며 훌륭하고 선한 일을 하시는 분도 많이 계십니다. 어느 집단이든 몇몇의 안좋은 이슈들이 그 집단 전체의 이미지를 망가뜨리는게 아쉬운 마음이 듭니다. 

 

 

6. 배달거지? 아프니까 사장이다.

배달과 관련한 또 다른 이슈가 있습니다. 한때, 배달 기사 중 배달하는 음식에서 일부를 빼먹고 배달하는 사건이 속출했습니다. 그들을 이른바 "배달 거지"라는 속어로 부르기도 했습니다. 

 

그런 이슈를 예방하고자 업체에서는 배달 스티커로 음식을 밀봉하는 작업을 꼼꼼히 하기도 합니다. 반면 배달업에 진심으로 임하는 분들 또한 계시기에 안전하고 빠르게 배달을 받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배달 기사분들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이죠.

 

 

7. 딸배헌터, 딸배신고포상금

딸배헌터란 유튜브 채널 이름입니다. 채널 이름을 풀어보자면 딸배 사냥꾼? 딸배 추노? 정도가 되겠는데요. 불량하게 운전하여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배달 기사를 응징하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채널입니다.

 

배달 기사가 많이 늘어난 만큼 교통법규를 지키지 않는 기사들이 많아지다보니 안전을 위협하는 배달 기사를 신고하면 포상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 딸배 신고대상

1) 신호 및 교통법규 위반

2) 안전모 착용X

4) 인도를 주행

4) 보행자를 보호하는 의무 위반

5) 중앙선을 침범

6) 불법유턴, 횡단 및 후진 위반

 

22년 이후로 공익제보단에서 딸배 신고 시, 포상금은 건당 최대 8,000원을 지급합니다.

또한 분기마다 우수한 공익제보자 100명을 선정하여 추가 20만원을 제공합니다.

무조건 신고만 하면 8,000원이 아니라 건당 최대 금액입니다. 

 

 

오토바이 뿐만 아니라 개인 자동차, 전동 킥보드, 자전거 등을 이용하여 배달하시는 분도 계시죠. 배달은 신체가 건강한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일이기에 인기가 많습니다. 

 

예전에는 배달업에 종사하는 분들에 대한 막연한 안좋은 인식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열심히 사는 분들, 직장 이외의 부업으로 부수입을 얻으려는 분들이라는 이미지이죠.

 

여러가지 질병과 바이러스, 핵가족, 1인가구 등의 증가로 앞으로도 계속해서 배달을 이용하는 사람은 늘어날텐데요. 무조건 빠른 배달보다는 배달 기사 자신 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을 위해서도 안전한 주행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주행 중 흡현, 굉음, 요란한 주행, 교통 법규를 위반한 주행 등 불량한 배달 기사를 딸배라고 불렀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배달기사를 딸배라고 부르는 것은 무례한 행동이 되겠습니다.

 

배달 없이는 살기 어려운 시대적 분위기 속에서 서로에게 덕이 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배달 기사를 바라보는 인식부터 개선되어야 하겠습니다.

 

배달 기사를 고용한 업체에서는 안전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처우가 개선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배달 기사로써 직업 윤리를 가지고 임하도록 교육도 진행되야겠죠. 

 

직업에는 귀천이 없습니다. 서로를 존중하며 안전을 지키기 위한 노력과 태도가 필요하겠습니다. 이 글을 통해 딸배라는 단어에 대해서 알아보며 사회 분위기 속에서 가져야할 의식에 대해서도 잠시 살펴보았는데요. 여러분의 궁금증이 해결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